감기는 추운 날씨에 걸리는 질환이 아닌 사계절 내내 걸릴 수 있는 질병이며 바이러스입니다. 유독 겨울철에 감기에 걸린 강아지가 많이 있는데 그 이유는 겨울철의 온도와 습도가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좋은 계절이기 때문입니다.
강아지 감기 원인
바이러스성 감염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감기를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켄넬코프, 인플루엔자를 비롯해 100여가지가 넘는 종류가 있습니다.
접촉성 전염
반려동물 전용 카페, 호텔, 유치원 등 다른 강아지가 많은 곳에서 주로 많이 전염됩니다. 사람의 감기 바이러스는 강아지에게 옮기지 못합니다. 간혹 산책을 하다 만나 인사하는 강아지들끼리 바이러스가 전염되기도 합니다. 대부분 코로 인사하고 코로 냄새를 맡는 접촉 때문에 전염됩니다.
저온 건조한 환경
환절기에 감기에 걸리는 빈도가 높은 이유는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하고 날씨에 적응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특히 실내 생활을 주로 하는 강아지의 경우 집안의 온도와 밖의 온도 차가 심할 경우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소형견은 5º 이하의 날씨에는 산책을 주의해야 합니다. 실내 온도가 너무 높을 경우 상당히 건조한 환경이 형성되어 감기에 자주 걸립니다.
비위생적인 환경
항상 깨끗한 환경을 유지해야 합니다. 먼지가 많을 수 있는 강아지 방석, 침대, 쿠션 그리고 이불 등을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산책 후에 따듯한 물수건 혹은 스팀 타올로 강아지의 온몸을 닦아주고 잘 드라이 해줍니다. 건조하고 낮은 온도에서는 강아지의 털에 먼지가 상당히 많이 묻게 됩니다.
강아지 감기 증상
강아지가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감기로 의심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에 방문하셔서 청진 검사와 간단한 감기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정확합니다.
기침
강아지의 기침은 사람이 콜록콜록 하는 것과는 다른 재채기와 비슷합니다. 캑캑거리거나 마치 목에 무언가 걸린 듯한 행동을 합니다. 증상을 자세히 살펴보면 한두 번의 기침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기침을 할 때는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또 단순 감기가 아닌 켄넬코프 등 다른 바이러스 질환일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콧물
강아지의 코는 촉촉한 상태여야 건강한 코입니다. 하지만 감기에 걸린 강아지의 코는 콧물이 맺혀있는 게 눈으로 보이고 콧물이 흐르기도 합니다. 이럴 때 감기로 의심할 수 있으며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막힘
강아지가 코로 숨을 쉴 때 코가 막혀있어 호흡이 불편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에서 컥컥 소리가 나거나 냄새를 맡을 때 컹컹 소리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감기로 의심이 된다면 동물병원에 방문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코막힘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에게 매우 불편한 증상입니다.
재채기
기침과 마찬가지 증상이지만 재채기는 사람과 비슷합니다. 캥!~ 하는 소리로 재채기를 하며 감기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드물게 꽃가루나 특정 향에 재채기하는 경우도 있으며 여러 증상과 복합적으로 나타날 때 감기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고열(필독)
강아지의 체온은 38º ~ 39º 가 정상체온으로 사람보다 약간 높습니다. 그래서 사람이 강아지의 체온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집에 체온계가 있다면 체온을 재어 보는 것도 좋지만 강아지가 열이 나면 찬 바닥을 찾아 엎드려 있거나 눈이 충혈되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헉헉거리기도 하며 배나 허벅지 안쪽을 만졌을 때 뜨겁다는 느낌이 듭니다. 스스로 몸을 식히기 위해 물을 자주 마시며 강아지의 눈 위의 머리에 해당하는 이마 부분을 만졌을 때 따듯한 열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고열의 증상으로 구토와 몸 떨림 증상이 있습니다. 고열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위험합니다. 고열을 방치하게 되면 장기 손상이나 신체에 이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열은 감기 증상 중 가장 응급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열이 난다고 느껴지거나 평소와는 다른 행동을 하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체온을 재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식욕 저하
강아지가 식사를 거부하고 물을 자주 마시며 평소 좋아하던 간식만 조금 먹는다든지 그마저도 먹지 않을 때는 감기의 증상 뿐 아니라 어딘가 아픈 것이 분명합니다. 식욕 저하의 원인은 감기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배에 복명 음이 들리거나 설사를 하지 않지만 식사를 거부하고 다른 감기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때 감기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기침으로 인해 목이 부어있거나 코막힘으로 인해 냄새를 맡을 수 없는 경우 식사를 거부하는 모습을 자주 보이기도 합니다.
호흡 곤란
호흡이 비정상 적입니다. 숨을 가쁘게 쉬거나 코막힘으로 인해 제대로 호흡하지 못하고 입으로 숨을 쉬기도 하며 고열로 인해 열을 식히려 헉헉거리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증상과 복합적으로 나타날 때 감기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은 여러 질병의 증상에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무조건 감기로 의심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무기력증
음식을 먹지 못해 힘이 없고 고열이나 미열이 동반된다면 움직임이 둔해지고 계속 자력이고만 하는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기침이나 코막힘 고열 등의 감기 증상이 나타날 정도로 감기로 고생하고 있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약을 처방받고 주사나 의료용 분무기(네블라이저)를 이용하여 치료해 주는 것이 완치에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특히 기침이나 코막힘 고열은 방치하면 위험합니다. 폐렴이나 켄넬코프 등 기관지염이나 다른 바이러스로 발병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감기 증상만으로 감기로 판단해서 자가 치료, 자연 치유를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물론 사람보다 작은 강아지에게 약을 자주 먹여서 좋을 것은 없지만 강아지가 아플 때는 약을 처방받아 빨리 증상을 완화 시키고 난 후 환경의 개선이나 기타 방법으로 빨리 나을 수 있도록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병원 치료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수의사의 진단에 따라 약물치료와 의료용 분무기(네블라이저)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치료 방법입니다. 일부 보호자 중 감기는 단순 바이러스이며 치료 약이 없다는 것을 빌미로 자연치유 되기를 바라며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고열이나 기침을 방치하면 큰 병으로 이어지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질병의 진단은 수의사가 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 의료용 분무기(네블라이저) 치료란?
강아지가 감기가 심하거나 기관지 협착증 등으로 호흡이 곤란할 때 동물병원에서 정확한 진단 후 약물과 주사와 병행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비용은 15000원~20000원으로 동물병원마다 차이는 있지만 1회 치료 후 증상이 많이 완화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수의사와 상의 후 의료용 분무기(네블라이저)기계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보호자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의료용 분무기(네블라이저) 기계를 구입하고 용액과 약물만 처방받아 집에서 관리해 주는 가정도 많이 있습니다.
따듯한 음식
따듯한 황탯국에 사료를 조금 불려 주거나 화식을 따듯하게 데워서 급여할 수 있습니다. 건사료와 차가운 습식 보다는 따듯한 음식이 좋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습도 유지
습도계는 온라인상에 많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무턱대고 습도를 높이면 역효과가 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적정 습도는 40~60% 입니다. 60% 이상일 때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므로 적정 습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작은 방에 습도가 너무 높으면 오히려 호흡곤란, 곰팡이 발생으로 역효과가 나니 반드시 습도계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휴식
약물치료와 기타 수의사의 진단하에 다른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잠을 잘 수 있는 환경은 약간 어두우며 보호자를 볼 수 있는 위치가 좋습니다. 강아지는 아프면 구석에 웅크리고 들어가 숨어버리거나 반대로 보호자의 옆에 붙어있으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행동을 자세히 살펴보고 원하는 대로 해 주되 충분히 쉴 수 있도록 해주면 좋습니다.
수분 공급
고열이나 식사 거부로 먹는 물양이 부족할 경우 탈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침이나 재채기가 심한 경우 먹는 물양을 채워줘야 합니다. 따듯한(미지근한) 물에 꿀을 소량 섞어 주사기로 급여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위생 케어
강아지의 코와 눈을 깨끗하게 유지해 주시면 좋습니다. 특히 콧물이 많이 날 경우 따듯 물에 손수건을 적셔 닦아주시면 좋습니다. 고열이나 건조한 환경으로 인해 눈물이 많이 나거나 오히려 눈이 건조해서 강아지 인공 눈물을 처방 받았다면 수시로 눈 주변을 잘 닦아 주시면 좋습니다.
수의사의 판단하에 감기로 진단을 받았다면 병원에 처방에 따라 약물치료와 기타 병행 치료 방법으로 감기 증상을 완화 한 후 감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함으로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 감기에 좋은 음식만으로 감기를 치유할 수 없습니다.
북어/ 황태를 이용한 음식
염분을 완벽히 제거한 북어나 황태를 이용한 음식은 강아지 감기 증상을 완화 할 수 있는 좋은 선택이 됩니다. 단 반드시 뼈(가시)를 제거하고 염분을 확실하게 빼주신 후에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황태/북어 효능
지방의 함량이 적고 양질의 필수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강아지가 먹을 수 있는 음식 중에 가장 좋은 음식입니다. 북어는 피를 맑게 하고 감기에 걸렸을 때 급여하면 활력과 기운을 차릴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며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어 미열 이상의 열이 있는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황태 급여 방법
평상시에 북어나 황태는 말려서 간식으로 급여하거나 건조된 황태를 가루를 내어 사료 위에 뿌려주기도 하지만 감기에 걸렸을 때는 계란이나 닭고기와 함께 국이나 죽으로 따듯하게 급여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 주의 사항
감기 증상으로 인해 식욕부진을 겪고 있거나 약물치료로 인해 소화 기능이 떨어져 있는 노견이나 기타 기저질환이 있는 강아지는 고단백 음식을 섭취할 경우 급성 췌장염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황태와 계란을 끓인 국물에 평소 먹던 사료를 불려 주거나 황태와 계란을 소량 섭취한 후 변의 상태를 보고 급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황탯국 레시피 참고
출처 : 모모 유튜브 채널
감기에 좋은 개슐랭가이트 강형욱과 빅마마의 개슐랭가이드
연어를 이용한 음식
감기에 걸려 기운이 없는 강아지에게 연어는 좋은 음식입니다. 잘 익혀서 사료 위에 토핑으로 소량 주거나 화식과 버무려서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연어 효능
연어는 고영양 음식 중 하나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으로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돕고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어는 성장 촉진과 피로 해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연어 급여 방법
감기에 걸린 강아지에게 따듯하게 급여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고구마를 이용한 연어 죽도 좋으며, 불린 현미나 쌀과 함께 죽으로 만들어 따듯하게 소량 급여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 연어 죽 레시피 참고
출처 : 나니츄 유튜브 채널
강아지 고구마 연어 죽 만들기 / 강아지 영양식 보양식 만들기 / 강아지 수제 간식 만들기
배를 이용한 음식
사람이 기침이나 기관지가 약하면 배숙을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요 배는 강아지가 먹을 수 있는 과일로 강아지의 감기 예방과 기관지 보호 그리고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배의 효능
배는 환절기에 기관지를 보호해 주는 역할로 강아지에게 아주 좋은 음식이 됩니다. 배에는 루테올린 성분이 풍부하고 호흡기 질환의 예방에 좋습니다.
배는 가을 보약이라고도 불릴 정도로 풍부한 수분이 함유된 과일입니다.
배 급여 방법
배 자체로 강아지가 잘 먹는다면 수분 보충을 위해 배를 작게 잘라 씨를 제거한 후 급여하면 좋습니다. 강아지가 감기로 고생할 때는 배석을 해서 급여하면 감기에 아주 좋습니다. 배숙을 만들 때 마누카 꿀을 이용해 만들면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 배숙 레시피 참고
출처 : 루이네야 내키신 유튜브 채널
강아지 기관지염에 좋은 초간단 배숙 만들기
꿀을 이용한 음식
감기에 걸린 강아지가 기력이 떨어져 있고 식욕도 없는데 약은 먹여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소량의 좋은 꿀을 물에 타서 섭취하거나 배숙을 만들 때 첨가하여 먹이면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수분이 부족하고 기력이 없는 상태의 강아지에게 효과가 큽니다.
꿀의 효능
꿀은 노폐물을 걸러주고 미네랄과 다양한 비타민 성분이 있으며 항균 작용이 뛰어나 몸의 염증을 줄여줍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효과는 기력 회복에 아주 좋습니다. 소량의 꿀은 강아지의 위장을 보호하며 소화불량에도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꿀은 1000년이 지나도 썩지 않는다고 할 만큼 항균, 항박테리아 효과가 뛰어납니다. 감기 증상을 현저히 완화 시키고 목의 통증을 가라앉죠. 줍니다.
장내 유익한 세균이 잘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헤모글로빈을 증가시켜 빈혈을 예방합니다.
소화불량, 위산 역류, 궤양을 치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염증을 줄이고 상처나 화상의 고통을 줄여주는 동시에 빨리 낫도록 합니다.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 물질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감기로 인해 떨어진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꿀 급여 방법
화식에 적당한 소량의 꿀을 버무려 주거나 (아주 조금 물에 타서) 탈수 증상이 있는 강아지에게 꿀물을 급여하면 탈수를 막고 중요 영양분을 빠르게 흡수시켜 회복을 돕습니다. 배숙을 만들 때 좋은 꿀을 첨가하거나 황탯국에 소량 섞어 먹여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주의 사항
꿀을 처음 먹는 강아지라면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나 소량(아주 소량) 먹인 후 반응을 관찰 한 후에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1살 이하의 어린 강아지에게는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꿀은 당분이 많아 치아가 썩거나 당뇨, 비만이 될 수 있으니 감기 걸렸을 때 소량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강아지와 접촉하지 못하게 주의하세요.
감기는 접촉으로 인해 전염됩니다.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다른 강아지와의 접촉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은 당분간 금지
면역력이 저하되고 감기로 인해 몸살 기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콧물이나 기침이 심한 강아지는 산책보다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빨리 낫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진단
감기의 증상이 오래 나타난다면 수의사와 상의하여 다른 합병증의 징후가 있는지 다른 문제가 있는지 검사가 필요합니다. 특히 기침이나 고열이 자주 발생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다른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자연치유
대부분의 강아지는 충분한 휴식을 할 수 있다면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 감기의 경우입니다. 무조건 자연 치유되기를 바라는 것 보다는 초기 증상일 때 병원에 방문하여 빨리 낫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강아지 감기 Q&A
Q : 강아지의 감기는 자연치유가 된다는데?
A : 맞습니다. 대부분의 건강한 강아지는 자연치유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기침과 코막힘, 누런 콧물, 고열의 증상을 동반한 강아지는 동물병원에서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고열은 방치하면 상당히 위험합니다.
Q : 강아지에게 약을 먹이면 안 좋다는데?
A : 맞습니다. 무분별한 약물 급여는 강아지 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좋지 않습니다. 특히 항생제와 스테로이드제를 다량 복용하거나 바르게 되면 좋지 않지요. 하지만 특정 질환이 있을 때 수의사의 처방하에 적당한 권장량의 급여는 합병증의 위험을 낮추고 빨리 낫게 하여 도움을 줍니다.
Q : 강아지와 사람이 감기가 옮을 수 있나요?
A : 아니요. 사람과 강아지가 같은 바이러스로 감기에 걸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바이러스를 강아지가 묻혀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는 있습니다. 강아지가 바이러스의 매개체가 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감기에 걸린 보호자가 부모님댁에 강아지를 맡겼는데 부모님이 감기에 걸릴 수는 있습니다. 보호자의 감기 바이러스를 강아지가 옮길 수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