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고양이 항문낭염 원인 증상 치료 예방 방법 총 정리
강아지 고양이 항문낭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 예방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강아지 고양이 항문낭염
강아지 고양이 항문낭염을 방치하게 되면 항문파열로 이어지거나 항문선암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항문낭은 실내 생활을 하는 현대 반려동물에게 꼭 필요한 관리입니다.
항문낭이란?
강아지와 고양이의 신체구조 중 항문 바로 밑에 5시, 7시 방향의 피부 밑에 위치하고 있는 주머니 형태의 샘 조직을 항문낭이라고 합니다.
야생에서 생활하는 강아지과, 고양이과 동물은 영역 표시를 하거나 적에게 자신을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항문낭을 배출합니다.
우리가 실제 양육하고 있는 강아지와 고양이는 실내 생활을 함으로 항문낭의 배출의 필요성이 거의 없습니다.
실외배변을 고집하는 강아지의 경우 항문낭이 제대로 배출 될 수 있으나 현대의 반려동물에게는 필요하지 않은 기관이기도 합니다.
항문낭의 항문낭액
항문낭에서는 특유의 냄새가 나는 항문낭약이 분비됩니다. 사람이 맡아보면 약간 지독하고 꼬릿한 냄새가 납니다.
이 항문낭액은 배변을 볼 때나 움직임이 많을 때 자연스럽게 배출이 됩니다.
강아지와 긴 시간 산책을 하다보면 배변활동을 충분히 했음에도 다시 배변활동을 시도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때 갈색과 노란색? 이 섞인듯 점성이 보이는 액체가 항문낭액입니다.
고양이의 항문낭
고양이의 항문낭도 강아지와 같은 위치와 기능을 합니다.
대변을 보거나 위협을 느낄 경우 항문낭이 배출되는데, 이 기능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항문낭 염증이나, 항문낭 파열, 증상이 심하면 항문선암으로 발전되니 주의해야겠습니다.
고양이의 경우는 강아지처럼 항문낭을 짜주면서 관리하기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고양이는 거부가 심하기 때문에 보통 집에서 케어해주기가 어렵습니다.
강아지와 고양이가 항문쪽을 핥거나 엉덩이를 바닥에 끌고 다니는 일명 ‘똥꼬스키’의 행동을 한다면 항문낭의 질환을 의심하고 동물병원에 내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아지 고양이 항문낭염 원인 증상 치료방법
세균 감염등에 의해 항문낭액이 정상적인 배출을 하지 못하고 쌓일 경우 항문낭염이 생깁니다.
한쪽 또는 양쪽에 항문낭 염증이 생기면 분비물이 진해지고, 빨갛게 부어오릅니다.
항문낭에서는 세균이 증식하기 좋으며, 항문낭염은 세균 감염으로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항문낭염 원인
항문낭염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부분 항문낭 내용물인 항문낭액이 항문낭에 오래 머물면 세균이 번식하면서 염증이 발생합니다.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항문낭 염증은 항문낭에서 항문낭액(분비불)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아 발생합니다.
- 대변의 세균이 항문을 통해 항문낭을 감염시켜 발생합니다.
- 소형견에서 많이 관찰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푸들, 치와와, 코커 스패니얼, 비글 등이 해당됩니다.
- 항문낭 파열은 항문낭 염증이 심할 때 나타나게 됩니다.
- 주기 적으로 항문낭을 관리해주지 않을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 의외로 비만이나 운동 부족의 요인도 항문낭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가정에서 케어할 때 항문낭을 제대로 짜 주지 않거나 관리 부실로 인해 항문낭에 상처가 생기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항문낭 분비물의 질을 변화시켜 염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항문낭염이 생기면 다음과 같은 행동을 보입니다.
항문낭염 증상
- 항문을 땅에 붙이고 엉덩이를 끄는 ‘똥꼬 스키’ 행동을 하게됩니다.
- 항분 부위나 꼬리 밑부분을 과도하게 핥거나 물어 뜯기도 합니다.
- 항문 근처를 만지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며 행동이 이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 항문낭 염증이 심한 경우 피와 고름이 터져 흘러나옵니다.
- 항문 근처가 염증으로 인해 부어오르고 열감이 느껴집니다.
- 항문 관리를 하지 못할 정도로 피하거나 극도의 두려움을 느끼며 몸을 떠는 행동을 합니다.
- 항문 근처 통증이 심해 끄는 행동을 할때 낑낑거리거나 만지지 못하게 합니다..
- 항문 근처 궤양이 생겨 터지게 되면 고름, 피, 악취가 나는 갈색 액체가 흐를 수 있습니다.
- 항문의 염증으로 인해 변비와 혈변 등의 배변 장에와 항문 주변에 피부염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위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 동물병원에 빨리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항문낭염이 심해져 터지는 항문낭 파열로 이어지면 제거 수술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항문낭염 진단과 치료
동물병원에 내원하게 되면 촉진을 통해 항문낭의 상태를 확인하게 됩니다. 상태에 따라 조직검사를 진행할 수도 있는데요.
항문선암과 같은 종양이 의심되는 경우 조직검사를 통해 종양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항문낭염의 치료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항문낭을 짜주어 항문낭안에 분비물인 항문난액을 배출시킵니다.
- 염증이 심한 경우, 항문낭 세척을 통해 분비물을 완벽하게 제거하게 됩니다.
- 항문낭을 세척하는 경우 반려동물의 안정과 빠른 처치를 위해 진정제나 마취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항생제 및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하여 항문 부위에 발라 치료합니다.
- 염증으로 인한 붓기와 고통이 심할 경우 항생제와 소염진통제를 급여할 수 있습니다.
- 증상이 나아지지 않거나 재발하는 경우, 재발했을 때 파열로 이어지는 경우 항문낭 제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고양이 항문낭염 예방법
강아지 항문낭염 예방방법
무조건 산책을 자주 시켜줘야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 싶이 항문낭액이 배출되는 경우는 위협을 느꼈을 때와, 배변활동을 할 때 입니다.
실내배변을 하는 보호자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집에서 배변할 때와 산책하면서 배변할때가 다르다는걸 느끼실 수 있습니다.
부드럽고 시원한 배변, 배변 횟수, 마킹 등이 항문낭액의 배출로 인한 결과들입니다.
가능하면 산책을 자주해주시고 실내배변이라 해도 산책하면서 많은 양의 항문낭액이 배출 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강아지 산책에 관한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미세먼지 나쁜날 강아지 산책해야할까?
강아지산책 – 강아지 산책의 중요성,강아지노즈워크활동
그외의 방법은 한 달에 1~2회 정도 주기적으로 항문낭을 짜서 항문낭액의 배출을 도와줍니다.
과체중인 반려동물의 경우 항문낭이 잘 비워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적정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다이어트가 필요한 강아지는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강아지다이어트 – 강아지다이어트하는 방법
강아지 다이어트 보호자와 강아지가 함께하는 다이어트 방법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을 급여하게 되면 단단하고 부피가 큰 대변이 만들어지면서 항문낭액 배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강아지 항문낭염 예방법 요약
- 주기적이고 적당한 산책
- 미용샾이나 가정에서 주기적인 항문낭액 배출
- 체중 조절
-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 구성
고양이 항문낭염 예방방법
고양이는 강아지처럼 산책을 매일할 수 없을 뿐더러, 리드줄을 묶어 산책하기 어렵습니다. 최근에는 강아지 고양이 전용 유모차나 이동백에 넣어 산책을 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강아지처럼 활발한 산책을 매우 어렵습니다.
고양이의 항문낭염 예방방법은 주기적으로 한달에 1~2회 항문낭을 배출해주면 좋습니다. 집에서 보호자가 배출해주기 어렵다면 동물 병원이나 미용샾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섬유질과 수분이 풍부한 사료나 간식을 급여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항문낭액이 원활하게 배출 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배변 후에는 항문 주변을 깨끗하게 닦아주고, 고양이 전용 화장실은 늘 청결하게 유지해줍니다.
고양이가 적절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좋습니다. 요즘 많이 판매되고 있는 캣휠이나, 집안에서의 놀이, 또는 캣타워 등으로 활동량을 늘려 장운동을 통해 항문낭이 원활하게 배출 될 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습니다.
고양이 항문낭염 예방법 요약
- 이동백이나 유모차를 이용하여 항문낭 자극하기
- 동물병원이나 미용샾을 통해 항문낭액 배출하기
-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으로 변배 예방
- 배변 후 항문 주위를 닦아주기
- 고양이 전용 화장실은 항상 깨끗하게 관리하기/
- 고양이의 활동량 늘려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