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눈물 이유 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과 치료
강아지 눈물 이유 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과 치료
강아지 눈물 때문에 고민인 분들이 많습니다. 예쁘고 하얀 털에 눈물이 묻어나 붉게 변하거나 강아지의 눈이 짓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두형(짧은 코를 가진)의 견종과 눈 주위에 긴 털을 가진 견종에서 흔히 발병합니다.
※ 대표적으로 말티즈, 비숑, 시츄, 푸들, 불독, 코커스패니얼, 페키니즈, 요크셔테리어, 보스턴 테리어 등이 있습니다. 이 중 털이 긴 견종에 속하는 말티즈와 포메라니안, 비숑, 시츄의 견종은 관리와 예방이 필요합니다.
목차
강아지 눈물 이유
강아지가 눈물이 과하게 많이 흐르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유루증(Epiphora)
강아지 눈물의 원인인 유루증은 눈에서 과도하게 눈물이 흐르는 상태로 과도한 눈물 생성과 배출에 관련된 안과 질환입니다.
쉽게 말해 눈물이 너무 많이 흘러 눈 주변이 항상 젖어 있으며 눈물이 흘러나오는 통로가 막혀 제대로 된 배출에 어려움을 겪는 질환입니다.
눈물은 눈물샘에서 흘러나오는 분비물로 평상시에는 눈의 습도를 유지하고 윤활 기능을 하며 이물질을 제거하게 됩니다. 적당한 눈물은 안구 건강을 유지할 수 있지만 과도하게 발생하면 문제가 됩니다.
유루증 원인
- 비루관 막힘 : 비루관이 막혀서 눈물이 눈가로만 흐르며 눈 주변 털에 눈물이 많이 적셔지는 경우입니다.
- 첩모증 : 속눈썹이 정상적으로 자라지 않고 각막족으로 휘어져 자라거나 결막 안쪽에서 자라 나와서 각막을 자극하는 등 속눈썹이 비정상적으로 자라는 증상으로 인해 눈이 자극받아 눈물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 첩모증은 유루증 뿐만 아니라 눈을 지속해서 자극하여 각막궤양이나 찰과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루증 유전
유루증은 유전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정 견종들은 눈물 배출에 문제가 생겨 우류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그 특정 견종의 유전적 취약성이 유루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대부분 환경적인 문제로 인해 유루증이 발생합니다.
유루증 취약 견종
- 말티즈
- 비숑
- 시츄
- 푸들
- 불독
- 코커스패니얼
- 페키니즈
- 요크셔테리어
- 보스턴테리어
※ 이중 털이 긴 견종에 속하는 말티즈와 포메라니안, 비숑, 요크셔, 시츄의 견종은 예방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
강아지 눈물의 원인은 유루증 외에도 다양합니다. 그중 하나는 알레르기입니다. 먹는 음식이나 환경적 알레르기로 인해 눈물이 많이 생성 될 수 있는데요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눈가뿐만 아니라 발이나 강아지가 핥는 신체의 여러 군데가 착색되기도 합니다.
- 식이 알레르기 : 사료나 화식, 습식의 주 원료의 알레르기
- 환경적 알레르기 : 꽃가루, 특정 풀, 집 진드기 등에 의한 알러지
곰팡이 감염
강아지 눈물의 원인 중 또 다른 하나는 곰팡이 감염에 의한 것입니다. 강아지의 눈이나 눈 주변의 피부에 곰팡이가 감염되면 눈물이 과도하게 분비됩니다. 눈 주변이 눈물로 인해 축축하게 되며 짓무르게 됩니다.
눈이 항상 젖어있거나 짓무른 상태를 방치하게 되면 곰팡이가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되며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가 감염되면 눈물샘을 과도하게 활성화해 눈물을 많이 만들게 됩니다. 이에 따라 증상이 악화합니다.
간 기능 약화
강아지의 눈 건강은 간 건강과 연관이 있습니다. 강아지에게는 헤모글로빈이 철분과 결합할 수 있도록 돕는 ‘포르피린’이라는 단백질이 있습니다. 간의 기능이 원활하다면 강아지는 배변 활동을 통해 배출하게 됩니다. 하지만 간의 기능이 떨어지면 눈이나 입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이를 방치할 경우 냄새가 심해지며 눈 주위가 짓무르게 됩니다.
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
강아지의 눈물이 과도하게 발생하면서 눈이 짓무르거나 눈 주변이 착색되는 현상을 쉽게 표현하면 ‘눈물 자국이 생겼다 합니다. 하얀 털 주변에 붉거나 갈색의 눈물자국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 짙은 색의 털을 가진 견종도 육안으로 잘 보이지 않지만 털이 착색됩니다.
포르피린
강아지의 눈물 성분에는 ‘포르피린’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르피린이란?
- 헤모글로빈이 분해 될 때 생성되는 물질
- 철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헤모글로빈이 철분과 결합할 수 있도록 돕는 단백질
- 눈물, 타액, 소변, 대변을 통해 배출
강아지의 눈물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과도하게 발생했을 때 눈물에 포함된 포르피린이 털 위에 착색이 되면서 얼룩이 생깁니다. 포르피린이 빛과 공기에 접촉하면서 산화되어 붉은 자국으로 착색이 되고 방치했을 경우 눈물 냄새와 눈 주변의 피부 짓무름 등 증상이 악화합니다.
※ 포르피린이 타액에 과도하게 분비되었을 때 강아지가 핥는 모든 부위가 착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발
- 생식기 주변
- 턱을 비롯한 입 주변
강아지 눈물 원인 찾기
강아지의 눈물이 많이 흐른다면 원인을 빨리 찾아야합니다. 보호자가 웹서핑이나 주변인에게 조언을 구하여 원인을 찾는것은 위험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동물병원에 방문하셔서 수의사의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강아지 눈물의 원인을 찾기 위해 병원에 방문하시면 다음과 같은 검사를 하게 됩니다.
- 유루증 검사 – 비루관 개통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
- 첩모증 검사 – 확대경이나 검사도구를 이용한 첩모증 검사
- 알레르기 검사 – 식이 환경 알레르기 검사
- 곰팡이균 검사 – 눈물이나 짓무른 부위의 곰팡이 감염 여부 검사
- 간 기능 검사 – 혈액검사 등으로 간 기능 검사
※ 동물병원에 방문하게 되면 위의 5가지 검사를 모두 진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수의사의 판단하게 검사를 진행하게 되며 대부분 눈물의 이유는 비루관의 문제나 첩모증, 알레르기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 비루관이나 첩모증으로 판단되면 간단한 시술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원인이라면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주 원료의 알러지 반응과 꽃가루나 집 진드기 등의 알러지 반응을 확인해여 음식과 환경을 개선해주면 금방 좋아집니다.
강아지 눈물 자가진단 금물
강아지가 눈물이 많이 흐르고 짓무르기도 하고 눈과 입 털 주변이 짓무르는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동물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강아지 영양제
강아지 눈물 지우개
강아지 전용 인공 눈물
강아지 눈물 사료
강아지 알레르기 영양제
이 모든 제품은 정확한 진단 후의 치료 보조의 역할을 할 뿐이지 치료가 될 수 없습니다.
위에서 설명한대로 눈물의 원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알레르기인 경우에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주 원료를 바꾸면 약간의 호전은 있겠지만 완벽하게 치료되지 않습니다.
강아지 눈물을 위한 잘못된 방법
- 강아지 눈물의 원인을 찾지 않는다.
- 자가 판단하여 각종 식품과 영양제를 구매한다.
- 알레르기 검사를 하지 않고 계속 사료와 영양제를 바꾼다.
- 눈물지우개로 계속 눈을 자극한다.
- 유전질환으로 치부하고 방치한다.
강아지 눈물 치료 방법
유루증 비루관 막힘
비루관이 막힌 경우 수면마취 후 막힌 비루관에 카테터를 삽입하여 식염수로 씻어내는 비루관개통술을 시술할 수 있습니다.
비루관 시술 과정
- 눈물관을 뚫어줄 수 있는 카테터를 조심스럽게 눈물관에 삽입합니다.
- 멸균된 생리식염수를 이용하여 뚫어주는 시술을 진행합니다.
- 잘 뚫렸다면 콧구멍을 통해 생리식염수가 흘러 나오게 됩니다.
- 전신마취가필요하며 시술시간은 대력 10~15분입니다.
첩모증
첩모증이 눈물의 원인으로 진단되면 속눈썹을 뽑아주거나 마취 후 전기소락법, 동결탈모법을 이용하여 속눈썹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첩모증 동결탈모법
- 몇가닥의 눈썹이 아니라 많은 수의 눈썹이 문제가 되는 경우 사용되는 치료 방법으로 눈썹의 모근을 얼리는 방법입니다.
- 눈썹이 다시 자라는 것을 막아 눈에 더 이상의 자극이 가지 않도록 합니다.
첩모증 전기소락법
적은 수의 눈썹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 전기적 자극으로 가볍게 눈썹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전기소락법은 속눈썹이 잘못된 방향으로 나가도록 하는 모낭을 전기로 분해한다고 하여, 전기분해술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알레르기
알레르기가 원인으로 진단이 되면 알레르기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급여하고 있는 사료를 무작정 바꿔보거나 간식을 바꾸는 것 보다는 정확하게 어떤 원료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검사를 마치고 알러지 원인이 되는 원료를 피하고 환경을 깨끗이 하며 저 알러지 사료를 급여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방법입니다.
곰팡이 감염
곰팡이균의 감염으로 인한 강아지 눈물은 곰팡이 치료를 적극적으로 해야합니다. 눈 주변이 항상 건조하게 마를 수 있도록 관리해주어야 하며 약물치료가 병행될 수 있습니다.
간 기능 약화
대부분의 강아지 눈물의 원인은 유루증과 알레르기이지만 드물에 노견이나 기저질환이 있어 주기적으로 약을 많이 복용한 강아지들에게서 간 기능이 떨어지면서 눈물이 많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강아지 전용 간 기능 영양제와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눈물 관리 및 예방 방법
평소 강아지의 눈물이 많은 편이라면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검사하기
강아지들은 몇 년을 먹었던 사료에 갑자기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보호자들은 어리둥절하기도 하죠? 무조건 저 알레르기 식단이나 사료를 바꾸기보다는 한 번쯤은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알레르기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레르기는 식단이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꽃가루나 환경에 의한 알레르기가 원인일 수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눈곱 및 얼굴 미용 등 위생 관리
강아지의 눈곱과 눈 주변의 털을 항상 깨끗하게 관리해 줍니다.
눈곱과 털에 붙은 이물질과 먼지들은 눈의 건강을 해칩니다. 또 세균이나 곰팡이가 번식하기 쉽습니다.
- 눈곱 빗 자주 세척하기
- 눈을 닦아 줄 때 화장 솜이나 일반 휴지 사용하지 않기
- 털이 긴 견종의 경우 얼굴 미용으로 털 관리하기
저 알레르기 사료와 간식
단백질이 주원료인 사료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납니다. 유독 몸을 많이 긁거나 귀에 중이염이 발생하는 등 알레르기 반응이 잦은 아이들은 눈물이 터지기 전에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보고 적당한 사료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저 알레르기 사료와 비건 그리고 간식이나 영양제를 고를 때 가수분해된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하지 않기
담배 연기, 진한 화장품 냄새, 향수 등의 자극이 강아지의 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담배 연기와 고기를 구우면서 발생하는 연기는 사람 눈에도 따가울 만큼 독한 물질입니다.
기본 건강 검진
초음파나 엑스레이를 동반하지 않은 기본 알레르기 검사와 혈액검사 심장 청진 등 기본적인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해줍니다.
강아지 눈물 관련 글
강아지 아플 때 먹으면 좋은 음식 보양식과 주의 사항
강아지 아플 때 먹으면 좋은 음식과 질환이나 질병 혹은 수술 후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lea-lion.com
강아지 인공 눈물 사람 안약 눈 세정제 넣어도 되나?
강아지 인공 눈물 사람용 눈 세정제를 강아지에게 넣어줘도 되는지, 반려동물 전용 인공눈물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ea-lion.com
강아지 눈물 관련 영상
2022.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