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명절 장거리 이동 대중교통 자동차 탑승 주의 사항
강아지 명절 장거리 이동 팁
목차
강아지 명절 자동차로 이동 시
건강 상태 점검
- 멀미약 : 수의사와 상의하여 멀미가 심하면 멀미약을 처방받아 지참한다.
- 비상약 : 항생제가 포함된 현재 질환에 관한 처방 약
- 소독약 : 강아지 전용 찰과상 소독약
- 인공눈물 : 눈에 먼지가 들어가거나 염증이 일어났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처방 눈물
안전장치
- 카시트 : 사방이 쿠션으로 되어 있으며 천장에 덮여 있는 제품
- 이동 가방 : 차에 고정할 수 있거나 안전밸트로 고정할 수 있는 제품
- 케이지 : 플라스틱이나 단단한 고정장치가 달린 케이지 제품
인식표와 내장 칩
- 내장 칩 : 동물등록 시 작성한 보호자의 인적 사항을 마이크로칩으로 삽입
- 인식표 : 보호자의 인적 사항과 강아지의 이름 및 동물등록 번호가 각인된 인식표
충분한 휴식과 배변
식사/간식/물 조절
- 깨끗한 생수와 강아지 전용 물그릇을 준비하되 자동차에서 쏟아지지 않는 그릇으로 준비합니다.
- 자동차로 이동하기 2~3시간 전에 식사를 마무리 해주세요. 식사 후 바로 탑승하는 것은 멀미를 유발하고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
- 간식이나 가벼운 식사는 휴게소에 들렀을 때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 사항
- 짖음 : 주기적인 짖음은 운전을 방해합니다.
- 하울링 : 케이지나 이동장에 넣어 기다리게 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 멀미 : 사전에 멀미약을 처방받거나 너무 심한 경우 호텔링이 필요합니다.
- 행동 : 차 안에서 가만히 있지 못하거나 좌석을 이동하는 등의 행동은 운전에 방해가 됩니다. 반드시 이동장이나 케이지에 넣어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타 주의 사항 : 휴게소에 파는 음식을 주거나 간식을 과하게 주는 것은 설사와 구토를 유발합니다. 특히 휴게소의 기름진 음식은 급성 췌장염을 일으킬 수 간식은 강아지가 늘 먹던 것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명절 대중교통으로 이동 시
지하철 버스 기차 이용 안내
- 지하철 : 원칙적으로 안내견을 제외한 모든 동물은 동반 탑승이 불가능합니다. 단 소형견의 경우 이동장(사방이 막히고 보이지 않아야 함)에 넣어 안전 조치를 취했다면 탑승이 가능합니다.
- 시내버스 : 소·중형견의 경우 머리까지 이동장에 넣었을 경우 대부분 탑승을 허용합니다.
- 고속버스 : 고속.시외버스의 경우 소형견은 이동장에 넣어 머리가 나오지 않았을 경우 탑승이 버스운송회사의 규정상, 혹은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사전에 이용하려는 운송회사의 영업 지침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차(KTX,SRT) : 이동장에 넣어 머리가 나오지 않도록 하고 이동장의 크기가 좌석이나 통로 크기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광견병 예방접종 등 접종 관련 이력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주의 사항
- 배변 : 대중교통 내에서 배변할 수 없으므로 탑승 전에 충분히 산책하시고 배변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짖음 : 반려동물 에티켓을 준수하여 짖음이 심하거나 하울링을 하거나 우는 경우는 주변 승객에게 피해를 주게 되므로 조심해야 하며 훈련을 시킨 후에 탑승하는 것이 좋습니다.
- 행동 : 이동장 훈련이 되어있지 않아 강아지가 발버둥 치거나 불안해서 배변하는 경우 주변 승객에게 냄새를 비롯한 피해를 주게되니 사전에 이동장 훈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명절 장거리 이동 시 준비물
- 물 : 깨끗한 생수와 전용 물그릇을 준비하되 쏟아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간식 : 평소에 먹던 간식으로 과하지 않게 준비합니다. 단 강아지가 짖거나 불안해야 할 때 조금씩 급여하되 많이 주면 오히려 설사나 구토를 유발합니다.
- 사료 및 먹이 : 탑승 2~3시간 전에 미리 급여하시는 것이 좋으며 대중교통 내에서는 급여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명절 장거리 이동 주의 사항
- 동물등록 : 내장 칩을 비롯하여 인식표 착용 의무
- 에티켓 : 모든 이동 수단을 포함한 여행 시 반려동물 에티켓을 준수합니다.아랫글을 참고하세요.
- 배변 수거 : 모든 장소에서 배변을 수거해야 합니다.
- 소음 : 모든 장소에서 짖지 않도록 제지해야 합니다.
- 안전장치 : 이동장, 카시트, 케이지 등 안전장치를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 휴게소 이용 : 하네스, 목줄 배변 봉투 를 지참하여 이용해야 하며 간단한 산책 시 오프리쉬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강아지 명절 증후군
강아지도 명절 증후군을 겪습니다.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장거리 이동
- 생활 환경의 변화
- 낯선 사람들의 스킨쉽
- 과식
아래 명절 증후군에 관한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visual-link-preview encoded=”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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