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뱀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술

강아지 뱀에 물렸을 때 강아지 뱀 물림 강아지 독사
강아지 뱀에 물렸을 때 강아지 뱀 물림 강아지 독사

강아지 뱀에 물렸을 때 주의할 점과 응급처치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응급처치술 1편 하임리히법 강아지 목에 걸렸을 때 골든타임 길어야 3분

응급처치술 2편 강아지 심폐소생술 강아지 호흡곤란 숨을 쉬지 않는다면?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강아지와 산책하기 좋은 ‘산책의 계절’ 가을이 왔습니다. 햇살은 강하지만 그늘은 시원하고 선선하니 좋아 나들이를 가거나 여행 또는 등산 그리고 매일 산책하기 참 좋은 날씨입니다!

산책하기 좋은 가을에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입니다.

최근 뉴스를 보다보면 도심 곳곳 뱀 출몰 주의보가 내려졌습니다.
아파트 단지나 주택가도 조심해야 하지만 우리가 강아지와 산책하는 공원 산책길에도 뱀 출몰 주의보가 내려졌습니다.

올해 유독 뱀이 많이 나오는 이유가 ‘이상기후’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sbs뉴스 이상 기온으로 곳곳에 뱀 출몰 주의보 뉴스 바로가기


강아지 뱀에 물렸을 때 ‘가을은 뱀의 공격성이 높은 계절’

최근 레아랑 산책을 하던 도중 레아가 갑자기 멈칫 하길래 저도 놀라서 봤는데 뱀이 지나가고 있었어요! 심지어 바닥의 흙과 색이 비슷해서 처음에는 뱀인지 몰라봤습니다.

가을에는 뱀이 독이 올라있습니다. 동면하기 전 즉 겨울잠을 자기 전에 먹이를 많이 먹기 위해 신경이 날카롭고 곤두서 있으며 예민한 상태입니다.
특히 다른 계절보다 공격성이 월등히 높아져있고 일부 뱀은 독성이 강해져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 국내에 서식하는 뱀은 약 14종으로 알려져 있고 이중에서 독성이 있는 뱀은 ‘살모사, 쇠살모사, 까치살모사, 유혈목’ 4종입니다.
※ 독성이 있는 뱀이 아니라 하더라도 뱀의 입 안의 균과 상처에서 2차 부상의 위험이 있으니 빨리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강아지 뱀에 물렸을 때 뱀 출몰 지역

예전에는 주로 농로와 논밭 그리고 하천 주변, 산에서 뱀이 많이 발견되었는데요 요즘에는 도심에서도 자주 출몰하다 보니 어딜가나 조심해야겠습니다. 특히 햇빛이 따듯한 곳은 뱀들이 일광욕을 하기 위해 올라온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 뱀에 물렸을 때 강아지와 산책할 때 주의사항

사람은 앞만 보고 걷습니다. 하지만 산책할 때 우리 강아지들은 땅을 쳐다보고 냄새를 맡으며 탐색하면서 걷습니다. 사람은 일부러 뱀을 찾거나 뱀 주변에서 뱀을 자극하지 않는 이상 겁이 많은 뱀이 먼저 공격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강아지들은 뱀을 공격하려는 의사가 없는데도 입을 가까이 대거나 코로 킁킁거리는 행위 자체가 뱀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뱀에 물렸을 때 강아지 뱀물림
강아지 뱀에 물렸을 때 강아지 뱀물림

대부분의 뱀이 서식하는 지역이 아닌 일반 도심이나 산책로의 뱀은 독성이 거의 없는 물뱀일 경우가 많으나 가을을 맞이해서 강아지와 등산을 하거나 ‘황구지천‘처럼 물 옆의 산책길을 걸을 때는 필히 조심해야 겠습니다.

만약 거주하는 곳의 산책로가 대부분의 물 옆의 산책길이거나 호수를 가운데 두고 걷는 산책길, 논 밭의 주변이라면 산책할 때 는 가능하면 지팡이나 막대로 바닥을 치면서 걷거나 (강아지가 놀라지 않는다면) 대한 산책로 가운데로 걷게 합니다.

※ 산책로에 뱀 출몰 지역 혹은 뱀 주의 라고 안내판이 설치되어있는 구간에서는 안고 걷거나 유모차에 태워 산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뱀은 겁이 많아 조금 큰 발자국 소리에도 놀라서 숨어버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강아지의 발자국 소리는 거의 없습니다. 강아지가 다가가도 뱀이 무서워 숨지 않거나 코를 먼저 가져다 대는 강아지의 얼굴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풀 숲으로 강아지가 들어간다면 보고만 있지 마시고 리드줄을 짧게 잡은 후에 가까이서 지켜봐주셔야 합니다.


강아지 뱀에 물렸을 때 증상

강아지 뱀에 물렸을 때 증상 강아지 뱀물림 증상
강아지 뱀에 물렸을 때 증상 강아지 뱀물림 증상

■ 독성이 없는 뱀에게 물렸을 때

1. 물린 부위가 붓고 멍이 들거나 출혈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2. 상처부위가 감염이 되면서 강아지가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3. 상처에 뱀 이빨으로 보이는 구멍이 보입니다.

■ 독성이 있는 독사에게 물렸을 때

1. 호홉이 빨라지며 침을 과하게 흘립니다.

2. 구토를 하거나 설사를 하며 혈뇨를 보입니다.

3. 실신을 하거나 경련을 일으키며 마비증세를 보입니다.

4. 동공이 확대되고 물린 상처가 붓습니다.

뱀에 물려 강아지가 당황해 하며 아파하고 위의 증상을 보인다면 다음과 같이 대처해야 합니다.


강아지 뱀에 물렸을 때 대처방법

강아지 뱀에 물렸을 때 대처방법 강아지 뱀물림 응급처치
강아지 뱀에 물렸을 때 대처방법 강아지 뱀물림 응급처치

■ 뱀의 생김새를 기억하자.

뱀의 생김새를 기억하고 가능하다면 사진을 찍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뱀의 종류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며 치료하는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독이 있는 독뱀의 경우 머리가 삼각형입니다.

■ 놀란 강아지 진정시키기

같은 강아지가 물어도 놀라고 서러운 우리 강아지가 뱀에 물리면 많이 당황할겁니다. 아프기도 하겠지만 강아지가 움직이거나 흥분할 경우 독이 빨리 퍼질 수 있으니 진정시켜야 합니다.

■ 응급처치 소독약 말고 물

강아지를 병원으로 이동할 때는 물린 부위가 심장 아래쪽으로 가면 독이 퍼지는 것을 늦출 수 있으며 알콜은 독을 퍼지게 하기 때문에 소독약 보다는 흐르는 물로 가볍게 씻어주면 좋습니다.

■ 동물병원에 바로 전화하기

사람이 뱀에 물렸다면 우리는 119에 전화를 합니다. 하지만 강아지는 동물병원에 빠르게 전화해야 합니다. 평소 자주 가던 동물병원으로 전화하셔서 상황을 전달하고 동물병원의 안내를 따릅니다.

■ 어설픈 지혈은 금물

전문가가 아니라면 지혈을 하기 보다는 손가락으로 가볍게 압박하거나 압박붕대를 활용하고 가능한 빨리 병원으로 이동합니다.

■ 독을 빨아내지 말 것.

독을 빨아내면 강아지를 책임지고 병원으로 옮겨야 하는 보호자가 먼저 중독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상태 또한 더 나빠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반드시 동물병원으로

독뱀이 아니라 할 지라도 상처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 뱀에 물렸는데 조금 지나니 괜찮아 졌다고 자가 치료를 하거나 된장을 바르는 등 민간요법을 하면 안됩니다. 전문가에게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