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재난 키트 만들기
강아지 재난 키트 만들기 (산불, 홍수, 전쟁 등 비상사태 대비)
강아지 재난 키트는 자연재해나 비상사태 발생 시 생존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준비된 필수품을 모아 놓은 키트(배낭,상자)입니다.
재난 상황에서 필수적인 물품을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평소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재난 키트에는 아래와 같은 물품이 포함됩니다.
강아지 뿐만 아니라, 고양이, 햄스터 등도 해당됩니다.
- 식량 (사료 , 간식) 및 생수
- 의약품 및 복용약 / 응급처치 키트
- 비상용 강아지 용품
- 진료수첩 / 대피 정보 카드
- 담요 및 방수포
- 계절에 맞는 비상 의류(보온 보냉을 위함)
오늘은 강아지 재난 키트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을 참고했습니다.
강아지 재난 키트 만드는 방법
목차
반려동물과 함께 대피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재난에는 산불과 같은 화재, 홍수, 태풍으로 인한 침수, 전쟁, 화학테러 등이 해당됩니다.
현관에 비치해두면 좋은 비상 재난 키트는 반려동물과 대피 시 즉시 이동이 가능하도록 미리 준비하면 좋습니다.

이동장(켄넬)과 이동가방(슬링백)
이동장(켄넬)은 반려동물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하며,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단단한 플라스틱 재질로 이루어져 있어야 합니다.
- 손잡이와 바퀴가 달려있어 수송이 용이한 것이 좋습니다.
- 반려동물과 보호자의 기본정보, 연락처를 적은 스티커를 붙이거나 동봉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강아지 재난 키트 품목
재난 키트는 배낭이나 이동장에 부착할 수 있는 주머니 형태의 가방이면 충분합니다.
재난 상황에 따라 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니 품목 별 수량은 반려동물의 체중이나 상황에 따라 담는 것이 좋습니다.
- 목줄, 입마개, 하네스
가장 중요한것은 강아지를 통제할 수 있는 목줄과 하네스입니다. 재난 상황이라도 강아지를 목줄이나 하네스 없이 자유롭게 다니게 두면 안됩니다. - 배변패드, 배변봉투, 물티슈
대피소(동물전용)를 이용할 수도 있으며, 모든 사람이 머무는 공간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머무를 수 있으니 배변패드와 봉투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얇은 담요 및 방수포 (동물 전용 의류)
난방이 되지 않거나, 비가 많이 오는 경우를 대비한 품목입니다. 동물 전용 의류를 미리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 식량 및 생수
강아지가 평소 잘 먹던 사료와 캔, 그리고 여분의 간식 그리고 생수를 준비합니다. 사람은 하루 기준 성인1명당 3L이며 반려동물은 체중과 평소 음수량에 따라 1~2일 분을 미리 준비하면 좋습니다. - 의약품 및 응급약
평소 복용하던 약을 미리 준비하고, 응급키트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소독약, 인공눈물, 마데카성분의 크림, 유산균 등이 있습니다. - 진료 수첩 및 정보 카드
반려동물의 진료수첩과 정보가 담긴 카드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내장칩이나 외창집을 이용하여 유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빨리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 기타(응급키트)
상처를 세척할 수 있는 거즈와 면봉, 생리식염수 알코올 혹은 반려동물 전용 소독약
밴드와 붕대 휴대용 산소캔 의료용 라텍스 장갑 등

반려동물 재난 키트 왜 필요한가?
홍수나 산불같은 자연재해가 아닌 장기간 대피가 필요한 전쟁같은 상황에서는?
홍수나 산불과 같은 재난에서 강아지나 고양이는 대피소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지난 강원 산불에서도 반려동물과 함께 대비하려는 많은 사람들은 차에서 잠을 자며 함께 버텨냈습니다.
안타깝지만 현재 대한민국의 법은 재난 대피소에 동물을 입소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위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전쟁 뿐 아니라 각종 재난의 위험에도 반려동물과 함께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재난 키트를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포스팅에 사용 된 이미지 및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국민재난안전포털에 가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 반려동물 가족을 위한 재난 대응 가이드라인 다운로드
관련글
맛밀(MATTMEAL)간편한 강아지화식-내돈내산 레아가 먹는 자연식 소개
강아지인식표 2023년 이제는 안된다고? 강아지동물등록방법
국민안전포털이 제시하는 반려동물을 위한 재난 대처법
재난 발생 시를 대비하여 반려동물과 함께 입장할 수 있는 집에서 가까운 대피 시설(임시주거시설), 동물병원 등의 목록을 만들어 놓고 시설까지 이동 경로 및 이동 방법을 미리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 자신의 지역외부에 거주하는 친구나 친척들에게 비상시 자신과 반려동물이 머물 수 있는지
알아보십시오. 또한 재난으로 인해 자신이 귀가하지 못할 경우, 반려동물을 돌봐달라고 이웃이나 친구, 가족에게 부탁하십시오- · 비상사태 기간 동안 담당 수의사나 조련사가 동물을 위한 대피소를 제공하는지 알아보십시오.
- · 재난 기간에는 반려동물을 이동장에 넣어 데려가십시오. 이렇게 하면 반려동물에게 보다 안정감을 주고 안심을 시킬 수 있습니다.
- · 자신의 반려동물이 숨는 장소를 알아두면 동물이 스트레스를 받았을때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 · 재난기간에 반려동물을 다른사람에게 맡기거나 대피소로 보내는 경우 필요한 물품들을 준비하세요.
- – 물, 사료
- – 목줄, 입 마개, 밥그릇, 배변패드, 청소용품 등
- – 최근 접종한 모든 백신과 건강 기록
- – 반려동물을 위한 약품(필요한 경우)
- – 반려동물 이동장이나 케이지
- – 오물 수거용 비닐 봉지
- – 배변 수거용 비닐 봉지
- – 반려동물 인식표(보호자의 이름, 연락처, 동물의 이름, 동물등록번호 등), 반려동물의 사진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