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이 원인 불명 사료 다발성 근육병증 사태 4.13 일자 요약

2024.5.14일 업데이트 안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고양이 신경근육병증 볼드모트 사료 사태 총 정리 5.14일

이번 고양이 원인 불명 사료 사태에 대해 대략적인 내용을 알고 계신 분은 다음링크를 참고하세요.

고양이 사료 논란 원인 살리노마이신

볼드모트 사료 리스트 확인 방법 총 정리

고양이 신경 근육 병증 사료 31마리 사망 17마리 입원

특정 제조사에 대한 고소 위험으로 제조사 관련 정보는 삭제됨을 알려드립니다.

현재까지 특정 제조사와 사료 브랜드명이 이슈화 되고 있기는 하지만 확정된 것은 없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예전에 조류독감으로 인해 많은 고양이가 사망한 사건이 떠오릅니다. 이번일이 조속히 마무리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볼드모트 사료? 검색해도 알 수 없는 그 사료

강아지 사료 바꾸고 설사하는 이유 구토 설사 간수치

반려고양이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일 경우 빨리 동물병원에 가보시길 바랍니다.

  • 식욕저하, 무기력함, 걸을 때 뒷다리 힘빠짐, 뒷다리 근육 떨림, 걸어도 얼마 못걷고 주저앉아버리며 심한경우 움직이지 못함.

고양이 원인 불명 사료 다발성 근육병증 사태의 시작

최근 인스타그램을 통해 고양이를 키우는 한 보호자(집사)분이 올린 게시물로 인해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해당 인스타그램입니다.
https://www.instagram.com/kanglina____

해당 보호자는 12마리의 고양이를 키우는 분이며 최근 4~5일 동안 고양이들이 줄줄이 사망하고 있다고 전했으며 주변 지인과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들에게 도움이 될까 하는 마음에 공유하고 있다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게시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kanglina____
고양이 원인 불명 사료 다발성 근육병증 https://www.instagram.com/kanglina____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키우고 있는 고양이중 한 마리가 아파보여 병원에 방문했는데 원인 불명의 근육염 진단을 받았다.
  • 이 근육염은 근육이 녹으면서 간에도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질병이라고 한다.
  • 현재까지 치료 방법이 없으며, 병원 측에서도 이런 사례가 처음 발생했다고 한다.
  • 12마리중 6마리가 같은 증상으로 입원했으며 그중 3마리는 이미 사망했다.
  • 입원 중인 아이들은 수약, 간 보조제, 스테로이드를 맞으며 버티고 있다.
  • 원인 불명의 질병이므로 같은 증상을 가진 보호자들이 데이터를 빨리 공유하고 확보하는 것이 좋다.
  • 호흡기관련 세포, 분변, 혈액 PCR 검사를 진행했으나 전부 음성으로 판별되어 원인을 찾을 수 없다.
  • 전국적으로 한두건씩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다는 정보가 있다.

현재 남은 3마리는 병원에서 입원중으로 다양한 처치를 받고 있는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후 수의사 신문 데일리벳을 비롯하여 대한 수의사회에서 반려동물 보호자에게 관심 및 주의를 당부하고 있으며, 유튜브 채널 냥신 TV에서는 긴급 라이브 방송을 통해 문제가 불거진 고양이 신경 근육병증에 관련된 주제를 다뤘습니다.

영상출처 : 냥신 TV 4월 냥신티비 라이브 Q & A feat.고양이 신경 근육병증

고양이 원인 불명 사료 다발성 근육병증 사료 논란

전국의 고양이(현재까지 공식적인 숫자는 20여 마리)와 그외 고양이 관련 카페에서 쉴 새 없이 증상이 나타난다고 공유하고 있는 숫자까지 더하면 앞으로 더 많은 피해가 나오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한 업체에서 OEM방식으로 제조하고 있는 사료가 문제가 된다고 논란이 발생한것 같습니다.

공지문에 따르면 현재 대한 수의사회에서 의심하고 있는 원충성 질병의 원인인 충란(알) 이 동물, 사람, 오염된 수돗물, 식품, 화장실 등을 통해 확산할 수 있으며, 충란은 70도에서 최소 10분 동안 가열하면 죽는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료를 제조하는 제조사는 가열공정을 거치는 팽화사료로, 120도에서 최소 20분간 익히게 된다고 합니다. 또 대한수의사회의 조사결과를 다시 공지할 예정이라고 하니 기다려봐야겠습니다.

현재 논란이 되어 이슈가 된것은 맞지만 섯불리 추측하여 확정짓는 행동이나 공유는 삼가해야겠습니다.

OEM방식으로 제조한 사료는 여러 브랜드를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이미 몇몇 브랜드에서는 고양이 사료 관련 원인, 사실 확인될 때까지 특정 제조 고양이 사료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발빠른 공지를 하며 대처하고 있습니다.

로얄캐닌 

세계 점유율 1위! 동물병원 사료

가장 안전한 사료 로얄캐닌

지금 현재까지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확실하나 특정 제조사에서 제조된 사료를 확정지어 판단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OEM방식이란 쉽게 말해 위탁 판매, A와 B 두 회사가 계약을 통해 상품의 제조를 위탁하여 브랜드로 판매하는 생산 방식입니다.

이것을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이라고도 합니다. 짧게는 위탁 생산이라고 합니다.

주문자 상표 부착 방식은 주문자와 생산자가 따로 나누어지고 생산자는 주문자의 요구에 따라 자기가 만든 상품에 주문자의 로고를 넣어 완성하는 방식입니다.

고양이 원인 불명 사료 다발성 근육병증 대한수의사회의 대처

4월 11일 대한수의사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원인 불명의 고양이 신경 근육병증 사례가 다수 보고되어 보호자에게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https://www.kvma.or.kr/kvma_info?tbl=2&num=118
대한수의사회 보도자료 바로가기

대한수의사협회공문 ©https://www.kvma.or.kr/kvma_info?tbl=2&num=118
대한수의사협회공문 ©https://www.kvma.or.kr/kvma_info?tbl=2&num=118

고양이가 갑작스런 식욕부진, 일어나지 못하거나 움직이지 못함, 검붉은 소변 등의 이상 증상을 보이면 즉시 동물병원에 내원해 검사를 받을 것을 권고했습니다.

대한수의사회는 원충성 질병을 의심하고 있지만 확실하지 않으며, 전국에서 유사한 사례가 산발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사료와 모래 등을 통한 전파의 가능성도 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한수의사회는 한국수의영양학회에 역학조사를 의뢰했으며, 현재 동물병원에 관련 정보(징후, 급여한 사료, 사용한 모래 등)를 제공하고 조사중입니다.

고양이 보호자 분들은 동물병원에 방문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원인 불명 사료 다발성 근육병증 제보 및 신고

이번 포스팅의 맨 위에 소개한 12마리의 고양이 보호자 분은 계속해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같은 증상을 가진 고양이 보호자분들은 디엠(DM)으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instagram.com/kanglina____

또 아픈강아지 고양이 힐링 카페 아반강고에서도 제보를 받고 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모래나, 사료 브랜드와 증상에 대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healingdogcat

해당 카페는 가입 후 신고할 수 있습니다.

수원 본동물의료센터에서도 제보를 받고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bon24amc/223413114827

본동물의료센터에서는 이차적인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조사중이라고 밝히며 과련 증상이 있다면 본동물의료센터 메일 (bon24amc@naver.com)로 제보해달라고 전했습니다.

제보내용 : 사용하고 있는 모래, 최근 2개월간 급여한 사료 리스트

이외에도 비슷한 증상을 보이거나 불안하면 가까운 동물병원에 문의하시면 빠른 대처를 해줄것입니다.

참고

강아지 사료 바꾸고 설사하는 이유 구토 설사 간수치

볼드모트 사료

고양이 신경 근육 병증 사료 31마리 사망 17마리 입원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