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다리3편 – 반려동물 세포보존 동물복제

무지개다리 3편에서는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이별로 인해 힘겨워하는 분들께 도움이 될 정보를 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반려동물을 기억하고자 여러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유골을 스톤화 하여 목걸이나 유품으로 보관하는 것이 있습니다.

오늘 다루는 내용은 반려동물 세포보존과 반려동물 복제입니다.
생소하기도 하고 동물을 복제하는 것이 가능한것인지 궁금하실겁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반려동물 복제를 신청하고 실제로 복제된 동물을 기르고 있습니다. 나중에 이 주제에 대해 다시 한번 다루도록 하겠지만 오늘은 반려동물을 이별한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만 포스팅 하겠습니다.

무지개다리 1편 반려동물의 죽음과 장례

무지개다리 2편 펫로스 증후군

무지개다리 4편 펫로스 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도서 추천 반려동물과 이별한 사람을 위한 책

무지개다리 5편 함께 극복하기 국립 산림 치유원의 펫로스 증후군 치유사업


무지개다리 3편 – 동물 복제와 번식의 차이

포털사이트에 ‘반려견 복제’ 혹은 ‘반려묘 복제’ 라고 검색을 해보면 생각 외로 많은 기사들이 검색됩니다. 국내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반려인들의 관심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물을 복제하는 것에 생소하고 뉴스로만 접했던 실험 정도로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 복제가 가능하고 현재까지 복제된 강아지만 1500마리가 넘는다고 합니다. 그 외에 비공식적으로 복제하고 있는 강아지까지 고려하면 2000마리가 훌쩍 넘는 복제 강아지들이 태어난 셈입니다.

아래 링크는 ‘논문 읽어주는 수의사’의 블로그 입니다.
동물 복제과 번식이 다른점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petsante/223207101532 (블로그 펫상떼)


무지개다리 3편 – 반려동물의 복제 서비스

※ 아래는 BBC 코리아 뉴스 의 반려동물 복제에 관한 뉴스입니다. 발행일자는 2022년 3월 27일자 입니다.

2015년 비아젠(https://viagenkorea.com/) 은 사랑하는 고양이와 개를 복제하고 싶어하는 반려동물 주인들을 위한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고양이 복제에 3만5천달러와 개 복제에 5만달러가 들지만, 수요가 있었다고 합니다. 비아젠은 공식적으로 지금까지 복제한 반려동물의 숫자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아젠의 고객 서비스 매니저인 멜레인 로드리게스는 그 숫자가 수백 마리라고 밝혔습니다.

로드리게스는 “처음 시작한 이래로 반려동물 복제는 많이 성장했으며, 매년 점점 더 많은 반려동물이 복제되고 있다”고 말하며 “우리는 매주 강아지들을 탄생시키고 있고 광고를 많이 하지 않지만, 입소문을 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고객의 90%가 향후 복제를 위해 1600달러(한화 216만) 들여 반려동물의 세포를 보존하려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이 복잡하기에 비용이 많이 든다고 말하면서 개의 경우 전체 과정이 8개월, 고양이는 1년이 걸린다고 말했습니다.

로드리게스의 말에 따르면 반려동물의 복제 과정 전체가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비용이 높을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또 그는 “반려동물을 복제하려는 고객에게는 분명 감정적인 이유가 있으며, 반려동물과 맺어온 강한 감정적 유대감을 지속할 수 있기를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bbc 코리아 뉴스는 반려동물 복제 산업은 세계의 다른 곳에서도 확대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한국 수암바이오텍(황우석박사)과 중국의 시노진 등이 있으며 복제 산업을 사업화하려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동물 복제의 전제를 불편해하는 과학자들도 많다고 합니다. 복제된 동물이 유전적으로 동일할 수 있으나 동일한 행동과 성격을 갖지는 않을것이라 보고 있다면서 모든 생물은 유전자와 환경의 산물이기 때문이며 반려동물 복제는 ‘명분’이 없다고 주장합니다.

하버드 의재 유전학 교수는 “사람들이 진정 원하는 것은 나를 알아주고 그동안의 경험을 통해 특정한 요령을 이해하는 나의 반려동물”이라고 말하면서 이 산업은 어느 정도는 사람들의 슬픔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무지개다리 3편 – 정말 똑같을까?

반려동물을 잃고 펫로스 증후군이나 심한 상실감에 고통스러워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정보를 시리즈로 준비하면서 동물 복제에 관해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글을 쓰면서도 정말 동물 복제가 가능한지 눈으로 보고 싶어질 정도입니다.

저도 반려견 레아를 키우는 입장에서 동물복제가 정말 가능한 것인지 궁금해졌습니다.

우리는 내 반려동물을 왜 복제하고 싶을까요?

반려동물을 다시는 보지 못하고 그 따듯한 체온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너무 고통스럽습니다. 너무 상실감이 크고 말할 수 없는 고통입니다. 심하면 펫로스 증후군을 겪다 자살하는 일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만약 내 사랑하는 반려동물을 복제 한다면 정말 똑같은 반려동물이 태어나게 될까요?

아래는 내용은 논문읽어주는 수의사 “펫상떼”님의 허락을 받고 작성합니다.
해당 내용 블로그 바로가기 링크
복제된 강아지의 외형, 얼마나 닮았을까?

아래 사진은 세계 최초의 복제개 ‘스너피’와 세포를 제공한 ‘타이’의 사진과 ‘스너피’의 여자친구인 복제 암컷 아프칸 하운드 세마리의 사진입니다.

무지개다리 동물복제 스피너의 사진
무지개다리 동물복제 스피너의 사진

구분이 가능하십니까?

외형은 놀랍도록 비슷합니다. 왼쪽 사진에서 자세히 보면 목걸이를 하고 있는 오른쪽 강아지가 ‘스너피’입니다. 타이의 세포를 받아 복제에 성공한것입니다. 사진상으로 정확하게 비교할 수는 없지만 털 색과 패턴이 비슷합니다.

오른쪽의 아프간 하운드 세마리의 사진을 보시면 단색강아지라 패턴을 비교할 수는 없지만 얼굴 생김새는 놀랍도록 똑같습니다. 옆모습과 정면 모두 세 마리가 매우 비슷합니다. 마치 쌍둥이 같습니다.

아래 사진은 개인 의뢰로 복제된 강아지들의 사진입니다.

무지개다리 동물복제 개인의뢰인의 반려견
무지개다리 동물복제 개인의뢰인의 반려견

왼쪽의 큰 강아지가 세포를 제공하여 복제된 강아지가 태어났는데요. 얼굴에서 흰 털의 차이는 복제한 강아지가 아직 새끼강아지라 색이 진하고 세포를 제공한 강아지는 나이가 들어 조금 더 연한 것 같습니다.

복제한 강아지들은 세포를 제공한 강아지와 생김새, 크기, 털의 패턴이 상당히 비슷합니다.


무지개다리 3편 – 반려동물 세포보존 서비스

펫로스 증후군 극복의 한 가지 방법이라고 소개하는 반려동물 세포보존 서비스가 국내에도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petsante/223156103424
반려동물 세포 보존 서비스 바로가기

무지개다리 반려동물 세포보존 동물 복제 서비스
무지개다리 반려동물 세포보존 동물 복제 서비스

세포보존 서비스는 반려동물의 세포를 살아 있는 상태로 가장 안전하고
과학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반려동물과의 애착관계가 깊어 반려동물이 사망했을 때 펫로스 증후군이 걱정되거나 반려동물의 세포 또는 DNA를 보관하고 싶은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반려동물의 복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해당 업체에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상담을 요청하면 담당전문가가 반려동물의 종, 건강상태 등을 바탕으로 상담을 진행하며 상담내용을 바탕으로 조직 채취 일정을 조율합니다.

무지개다리 반려동물 복제 서비스 (주)엠제이바이오젠
무지개다리 반려동물 복제 서비스 (주)엠제이바이오젠

채취 조직을 전문 인력과 장비를 갖춘 (주)엠제이바이오젠으로 이송하여 배양을 시작하고 세포를 분리하고 증식시킨 후 냉동하여 반영구적으로 보존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세포 보존 서비스의 비용은 1년에 330만원으로 추가 1년마다 보관비33만원이라고 합니다. 복제는 직접 진행하지 않고 있으며 복제를 진행하는 업체에 공개된 복제 비용은 6천만원 ~ 8천만원 정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무지개다리 3편 – 마무리

반려동물을 잃고 힘들어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알아보던 중
반려동물 복제에 대해 알게되었습니다.
만약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이용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위의 내용은 어떠한 댓가도 받지 않고 오로지 반려동물 복제에 관해 조사하던 중 출처 사용을 허가 받고 작성한 글입니다. 오로지 정보 전달의 목적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 아래 모든 링크 참고 
https://blog.naver.com/petsante 논물 읽어주는 수의사 펫상떼 님의 블로그

https://www.bbc.com/korean BBC코리아 뉴스

https://mjbiogen.com/ (주)엠제이바이오젠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