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견 에티켓

안내견 에티켓에 대한 설명입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예절을 지키듯(펫티켓), 사람과 사람 사이에 지켜야 할 예의가 있듯이 안내견을 대할 때에도 예절이 필요합니다. 시각장애인의 눈이 되어주고 보행과 안전에 도움을 주는 안내견을 대하는 에티켓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안내견 에티켓 접촉

안내견은 주로 라브라도 리트리버 종이 많습니다. 순하고 사람을 잘 따르며 친화적인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종종 귀엽고 순한 이미지에 강아지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쓰다듬어 보고 싶어 합니다. 또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본인의 반려견과 인사를 시키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안내견은 주인(파트너 혹은 보호자)이 아닌 다른 사람이 만지게 될 경우 안내견을 동반한 시각장애인의 안전한 보행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그런 행동은 곧 위험과도 연결되며 시각장애인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 당황하게 됩니다. 안내견은 자신의 안내를 받는 파트너에게 위험을 알리는 신호를 제외하고는 짖지 않도록 훈련받습니다.

귀엽고 기특하다고 만지거나 쓰다듬는 행위, 반려견과 인사를 시키는 행위는 돌발상황을 만들어 내며 눈이 보이지 않는 시각장애인에게는 위험한 상황을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안내견 에티켓 간식과 먹이

안내견이 보행 중에 먹을 것을 탐하거나 음식의 유혹을 받게 되면 파트너인 시각장애인을 제대로 안내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안내견은 주인이 주는 사료만을 먹어야 합니다. 또 그렇게 훈련받습니다. 안내견에게 과자와 같은 음식을 주거나 반려동물 전용 간식, 특히 향이 진한 간식으로 유혹하는 행동은 안내견과 시각장애인 모두에게 위험할 수 있는 행동입니다.


안내견 에티켓 관심 끌기

안내견이 너무 기특하고 귀여워 보이는 나머지 관심을 끌어보기 위해 다가가서 “안녕?'”, “아이고 예뻐라.”,”이리 와봐~.” 등의 소리로 안내견을 부르는 것은 안내견의 집중력을 떨어드릴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각장애인의 안전한 보행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안내견 에티켓 시각장애인의 입장

시각장애인은 앞이 보이지 않아 안내견의 도움을 받아 보행합니다.

안내견은 파트너(시각장애인)가 보행 중 진행상의 장애물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교통신호, 교차로, 문, 방지턱 등 보행 중 여러 가지 상황을 안내할 수 있도록 교육받습니다.
우리가 귀여워서 기특해서 기타 여러 이유로 안내견에게 다가가거나 접촉하면 앞을 볼 수 없는 시각장애인의 입장에서는 영문도 모른 채 당황스러울 것입니다. 게다가 위험 상황이 아니면 짖지 못하도록 훈련되었기 때문에 시각장애인은 알 수가 없습니다.


안내견 에티켓 실내장소

식당이나 카페 혹은 마트에서 시각장애인과 안내견을 만났을 때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시각장애인이나 혹은 청각장애인이 편하게 식사 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실내장소에서도 마찬가지로 과한 관심과 과도한 애정표현은 장애인을 불안하게 할 수 있으며 안내견이 집중 할 수 없게됩니다.

안내견 출입 거부에 대한 관련 법

장애인복지법 차별금지법


안내견 에티켓 조용히 도와줄 것.

만약 버스정류장에서 안내견을 동반한 시각장애인을 만나게 된다면 정류장에 정차하는 버스 번호를 조용히 알려주시거나 신호등이 바뀌는 것을 알려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시각장애인과 안내견은 버스 번호나 신호등이 바뀌는 것을 주변 사람의 도움이나 주변 상황을 판단해서 알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대도시의 정류장에서는 버스가 진입하면 안내 멘트가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만약 주변에서 시각장애인을 보신다면 조용히 도와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안내견과 접촉하지 않는 선에서 말입니다.


안내견 에티켓 관련 뉴스

안내견 오스카의 이야기
2014년 7월 일본 사이타마 시에 사는 한 시각장애인이 안내견 오스카의 안내를 받아 직장에 도착했습니다. 그를 본 동료들은 기겁했다고 합니다.
안내견 오스카의 조끼가 피로 물들어 있었고 누군가의 공격을 받아 오스카는 수차례 칼에 찔렸습니다.

안내견은 자신의 안내를 받는 동반자에게 위험을 알리는 신호를 제외하고는 절대 짖지 못하도록 훈련받습니다. 오스카는 범인이 칼로 자신을 찌르는 고통을 묵묵히 참아내어 남성은 전혀 눈치채지 못했다고 합니다.

스포츠경향 2018.03.08 시각장애인의 빛과 그림자 같은 존재 안내견 편

https://sports.khan.co.kr/bizlife/sk_index.html?art_id=201803081509003&sec_id=650101&pt=nv#csidx0de619e03e4953abbd401f6688f4c12


안내견 에티켓 관련 영상

채널 안 유튜브 채널 2023.9.18 안내견 에티켓


안내견 에티켓 관련 글

시각장애인도우미견 특수목적견 1편

 

청각장애인도우미견 특수목적견 2편


출처 : 삼성화재안내견학교 안내견에 대한 에티켓 https://www.guidedo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