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피워킹 (Puppy Walking) 과 퍼피워커(Puppy Walker)

퍼피워킹은 도우미견 훈련을 앞두고 선발된 강아지들이 첫 번째 사회화 훈련을 하게 되는 프로그램입니다.여기서 말하는 도우미견이란 시각장애인도우미견, 청각장애인도우미견, 지체장애인도우미견입니다.

시각장애인도우미견 특수목적견 1편


퍼피워킹이란?

도우미견으로 선발된 강아지들은 생후 60일부터 약 1년간 일반가정에 위탁이 되어 사회화 훈련을 받으며 자라나게 됩니다.
도우미견을 이해하고 양육할 수 있는 사육봉사자 가정에 위탁되어 사람과의 교감을 경험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에티켓을 배우며 여러 가지 사회 환경에 적응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퍼피워킹은 한 마리의 안내견이 탄생하기까지 필요한 과정입니다.
이 양육 기간 30% 강아지들은 테스트를 통화하여 도우미견으로 본격적인 훈련을 할 수 있으며 나머지 강아지들은 다른 특수목적견으로 선발되거나 일반 반려견으로 생활 할 수 있도록 입양됩니다.

강아지들은 봉사자(퍼피워커)의 가정에서 기초적인 훈련과 가정 내 생활에 익숙해지는 훈련을 받게 되며 마트, 대중교통등 일상생활에서 사람이 갈 수 있는 대부분의 장소에 출입하게 됩니다.

퍼피워킹을 거치고 있는 강아지들은 ‘저는 안내견 공부 중입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주황색 안내견 조끼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안내견이 되기 위한 본격적인 훈련을 받기 전 사람과 교감하고 어울리며 사회성을 높이는 훈련을 받게 됩니다.


퍼피워커란?

퍼피워킹은 한 마리의 안내견을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며 이때 강아지들이 잘 자랄 수 있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퍼피워커’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퍼피워커는 퍼피워킹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들을 말합니다.

퍼피워커를 신청하려면 자격이 갖추어져야 합니다. 강아지를 주로 돌볼 수 있는 성인이 가족중이 있어야 하며 실내 사육을 원칙으로 합니다. 또 미취학 자녀가 없어야 하며 안내견 학교에서 방문할 수 있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거주해야 합니다.퍼피워킹에 참여하는 강아지를 훈련목적으로 양육하기 때문에 다른 반려견이 없어야 합니다.

퍼피워커는 자원봉사의 개념이지만 강아지를 양육하는 퍼피워킹 프로그램 기간동안 강아지에게 필요한 모든 물품과 진료비를 제공받을 수 있고 시기에 맞는 교육도 진행하고 있으며 월 1회 방문 및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퍼피워킹 퍼피워커 신청

퍼피워킹은 장애인도우미견으로 성장하기 위해 중요한 시기이며 퍼피워커는 1년 동안 강아지를 돌보며, 실내 적응 훈련과 사회화 환경적응 교육 등을 하게 됩니다. 퍼피워커의 경험은 반려견을 키우는 올바른 방법을 배우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퍼피워커 신청 기관은 삼성화재안내견학교와 한국장애인도우미견협회가 있습니다.


삼성화재안내견학교

삼성화재 안내견학교는 보건복지가족부 인증을 받은 안내견 양성기관입니다. IGDF(세계안내견협회)의 정회원 학교이기도 합니다.
1994년 첫 안내견을 배출한 이래 축적된 선진 훈련프로그램과 기법으로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매년 12~15마리 규모의 안내견을 시각장애인에게 무상으로 분양하고 있습니다.

■ 지원 사항

1)월1회 가정 방문교육과 학교 집합교육이 있습니다.
2)물품(일부 소모 품 제외)·약품과 진료비가 제공됩니다.

■ 자격요건

1) 학교의 교육 지침에 따라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 교육 지침이 이행되지 않을 시 임의로 가정이 변경됩니다.

2) 보호자(전업주부 우선)는 활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 번역가 · 작가 · 강사 등 프리랜서의 경우 제한될 수 있습니다.

3) 배변 ·급식 ·목욕 ·건강관리 ·품행 등을 교육합니다.
-리트리버 강아지는 장난기와 호기심이 왕성한 개구쟁이로, 항상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합니다.

4) 상가 ·대중교통 등 공공장소 중심으로 다양한 경험을 시켜줍니다.
–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퍼피워커는 공공장소 출입이 가능합니다.

5) 서울 · 수도권에 거주해야 합니다.
– 사회화를 위해 자가운전이 가능해야 합니다.

6) 실내(아파트도 가능)에서 함께 지내야 합니다.
– 마당은 반드시 1m 이상의 안전 펜스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7) 막내 자녀가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8) 다른 반려견과 지낼 수 없습니다.

9) 털 빠짐이 심하므로 건강(알레르기 · 비염) 이상이 없어야 합니다.

10) 7~8개월령에 20kg 이상의 크기가 되며, 활동량이 많고 힘이 좋은 개를 감당할 수 있는 체력이 요구됩니다.

■ 신청 절차

1) 전화 인터뷰 : 자격 요건을 확인합니다.
2) 면담 인터뷰 : 담당자가 가정으로 방문하여 환경을 확인합니다.
– 면담까지 6개월 ~ 3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3) 위탁 결정: 시작 1개월 전 선정 결과를 알려 드립니다.

■ 신청접수 : 031-320-8922
– 상담 시간 : 월 ~ 금요일, 오전 8시 ~오후 5시 (주말 불가)


한국장애인도우미견협회

한국장애인도우미견 협회는 도우미견(시각장애도우미견을 포함한 장애인도우미견)을 양성하여 신체가 불편하고 활동이 어려운 장애인들에게 무상으로 분양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합니다.장애인들이 도우미견을 분양받아 함께 함으로 인해 비장애인들과 동일한 활동을 하며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이 더불어사는 건전한 사회를 만드는게 목적을 둡니다.

■ 신청 절자

1) 퍼피워킹 지원신청(협회 홈페이지 또는 전화)
2) 1차 서류전형(접수된 서류를 검토하여 1차 면접대상자 통보)
3) 면접(협회 또는 신청자의 집 방문 면접 후 분양 여부 결정)
4) 퍼피워킹 교육 (1일 4시간)
5) 퍼피워킹 실시 (퍼피워킹 중 월 1회 방문 교육 실시)
6) 사후관리

■ 자격요건

1) 후보견을 돌볼 능력과 환경(실내) 그리고 책임감이 있는 사람(주 관리자)가 있을 것

2) 어린아이(미취학)가 동거하지 않을 것

3) 협회에서 진행하는 교육에 참여 가능한 사람

4) 다른 반려동물이 없을 것


퍼피워킹 관련 영상 및 뉴스

삼성화재 공식 유튜브 채널 행복한 안내견 단풍이야기 ‘가슴으로 낳아 사랑으로 키워내는 안내견’편 2023.9.20

요정재형(가수겸작곡가) 유튜브
잘 키운 아들 하나, 열 손주 데려온다 삼성 안내견학교, 해듬이 가족, 편육 샌드위치 편 2023.2.20

KBS동물티비 애니멀 포유
현명이를 8년을 기다린 가족 동물극장 단짝 kbs 20230506방송

청각장애인도우미견 특수목적견 2편


출처 : 삼성화재안내견학교 공식 홈페이지 https://www.guidedog.co.kr/

한국장애인도우미견협회 공식 홈페이지 http://www.helpdog.org/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