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도우미견협회는 도우미견을 양성하여 신체가 불편한 장애인들에게 무상으로 분양함을 기본 목적으로 합니다.
전문적으로 훈련된 도우미견을 분양함으로써 장애인들의 보다 적극적인 사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며, 분양받은 장애인들이 사회활동과 일상생활에 어려움 없이 활동할 수 있도록 사회적인 환경 및 문화 개선 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장애인들이 도우미견과 함께 활동함으로 비장애인들과 동일한 활동을 수행하며,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이 잘 어우러지는 건전한 사회 기풍을 세우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한국장애인도우미견협회 연혁
1992년 1월 장애인도우미견 (시각,지체도우미견) 훈련을 시작으로 1994년 청각장애인도우미개 1호 다롱이를 처음 분양했으며 이후 평균 매년 18마리 이상의 훈련된 도우미견을 분양하고 있습니다.
현재 ~ 2018년
장애인도우미견 18두 분양(시각1두, 청각13두, 지체4두)
2017년
장애인도우미견 19두 분양(시각1두, 청각10두, 지체8두)
2016년
장애인도우미견 20두 분양(시각3두, 청각5두, 지체12두)
2015년
장애인도우미견 21두 분양(시각4두, 청각7두,지체10두)
2014년
장애인도우미견 17두 분양(청각6두, 지체11두)
2013년
장애인도우미견 20두 분양(시각3두, 청각10두, 지체7두)
2012년
장애인도우미견 27두 분양(시각5두, 청각5두, 지체3두, 기타3두, 반려11두
2011년
장애인도우미견 18두 분양(시각3두, 청각10두, 지체4두, 기타1두)
한국장애인도우미견협회 도우미견 종류
한국장애인도우미견협회에서는 선발된 강아지들을 훈련하고 양육하여 목적에 맞는 장애인에게 분양하고 있습니다.
퍼피워킹 (Puppy Walking) 과 퍼피워커(Puppy Walker)
퍼피워킹은 도우미견 훈련을 앞두고 선발된 강아지들이 첫 번째 사회화 훈련을 하게 되는 프로그램입니다.여기서 말하는 도우미견이란 시각장애인도우미견, 청각장애인도우미견, 지체장애인도우미견입니다. 시각장애인도우미견 특수목적견 1편 퍼피워킹이란? 도우미견으로 선발된 강아지들은 생후 60일부터 약 1년간 일반가정에 위탁이 되어 사회화 훈련을 받으며 자라나게 됩니다. 도우미견을 이해하고 양육할 수 있는 사육봉사자 가정에 위탁되어 사람과의 교감을 경험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에티켓을 배우며 여러 가지 사회 환경에 적응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퍼피워킹은 한 마리의 안내견이 탄생하기까지 필요한 과정입니다. 이 양육 기간 30% 강아지들은 테스트를 통화하여 도우미견으로 본격적인 훈련을 할 수 있으며 나머지 강아지들은 다른 특수목적견으로 선발되거나 일반 반려견으로 생활 할 수 있도록 입양됩니다. 강아지들은 봉사자(퍼피워커)의 가정에서 기초적인 훈련과 가정 내 생활에 […]
훈련된 도우미견은 시각장애인을 보조하며 주로 야외 활동의 도움을 줍니다. 지시에 따라 움직이며 장애물을 피할 수 있도록 알려줍니다. 계단이나 턱, 위험한 돌발상황을 알려줍니다.
시각장애인도우미견 특수목적견 1편
시각장애인도우미견은 앞이 보이지 않는 시각장애인에게 안전하게 길을 안내하고 위험이나 장애물을 피할 수 있도록 훈련된 특수목적을 가진 개를 말합니다. ※ 목차를 이용하여 필요한 부분을 확인하세요. 시각장애인도우미견 주로 시각장애인을 보조하는 업무를 맡고 있으며 보행에 도움을 줍니다. 지시에 따라 움직이며 구부러진 모퉁이길 또는 보도나 차도 도로의 높낮이의 차이가 있는 곳에서 멈춰 장애인에게 알려줍니다. 대부분 옥외에서의 보행에 도움을 주는데 장애물이나 계단, 문을 찾아 위험을 피하게 합니다. 달리는 자동차에 근접하지 못하도록 하저나 지하철역 플랫폼에서 철길 쪽으로 가지 못하게 막아서기도 합니다. 시각장애인도우미견은 특수목적견, 장애인의 보조견이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정식 명칭은 시각장애인 안내견입니다. 안내견은 그 나라의 장애인 복지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결정체입니다. 안내견이 환영받는 사회일수록 장애인에 대한 […]
훈련된 도우미견은 정해진 소리를 보호자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초인종 소리나 알람, 밥솥의 타이머, 인덕션 알림 등 주로 일생 생활에서 귀가 들리지 않는 장애인의 귀가 되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청각장애인도우미견의 경우 수화를 알아들을 수 있도록 훈련하고 있습니다.
(구화를 하지 못하는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청각장애인도우미견 특수목적견 2편
청각장애인도우미견은 청각장애인 즉 들을 수 없는 장애인에게 일상의 소리를 시각적 행동으로 알려주도록 공인기관(훈련기관)에서 훈련을 받은 특수목적견으로 정식 명칭은 청각장애인 보조견이며 보청견이라고도 합니다. 청각장애인도우미견 도우미견을 필요로 하는 청각장애인 파트너에게 생활에 필요한 소리나 정보를 구분해서 알려주며 특히 일정 소리(초인종소리, 알람 소리,타이머,팩스,전화,인덕션 알림,밥솥 타이머 등)가 들리면 파트너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누군가가 부르거나 아기가 울거나 위험하다고 생각되는 소리나 정보를 알려주기도 합니다. (비상벨, 화재경보,차의 클락션 소리 등등) 알려주는 방식은 청각장애를 가진 파트너에게 신체를 접촉하는 방법으로 어떤 일이 발생했음을 알려주며 소리가 난 곳으로 안내하기도 합니다. 청각장애인도우미견은 다른 특수목적견,장애인보조견과 다르게 듣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청각장애인 파트너와 소통할 수 있도록 음성언어가 아닌 수어도 알아 볼 수 있도록 훈련받습니다. […]
거동이 불편한 지체장애인의 일상 생활 동작을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필요한 물건을 가져다주며(물병, 리모컨, 약, 지팡이 등등) 신체를 일으키거나 지탱하는것을 돕기도 합니다. 휠체어의 이동을 도와주며 차도와 보도의 경계에서, 혹은 언덕길에서 밀거나 끌어서 도와줍니다.
지체장애인도우미견 특수목적견 3편
지체장애인도우미견은 거동이 불편한 지체장애인의 일상 생활 동작을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조금 생소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시각장애인도우미견보다 흔하지 않지만 대단하고 기특한 지체장애인도우미견을 안내해드립니다. 지체장애인도우미견 지체장애인도우미견은 파트너의 필요한 물건을 가져다 주며(떨어진 물건, 지팡이, 휴대전화, 약, 리모컨, 물병, 쿠션 등) 문을 여닫고 전등 스위치를 조작해줍니다. 거동과 움직임지 불편한 지체장애인파트너의 생활의 모든 동장에서 보조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신체를 일으키거나 지탱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도우미견은 파트너가 침대에서 상체를 일으킬 때, 보행시 균형을 맞출 때 도와줄 수 있습니다. 옷을 갈아입을 때도 도움을 줍니다. 주로 상의나 양말을 신을 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지체장애인인 파트너가 이동할 때도 도울 수 있습니다.휠체어의 이동을 도와줄 수 있고 차도와 […]
치료도우미견은 아동심리 치료나 교육심리학에서 활동하기도 하며 정서적인 안정과 상담자와 내담자의 중간 다리 역할을 하게 됩니다. 동물매개치료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3. 치료도우미동물 -동물 매개 치료의 도우미 동물
동물매개치료도우미 치료도우미동물이란? 치료도우미동물은 동물매개중재 활동에 활용될 수 있는 일정한 자격을 갖춘 동물을 말한다. 동물을 매개로한 치료나 교육 그리고 활동에서 훈련사와 치료사와 함께 호흡을 맞춰 프로그램 활동을 함께 하게 된다. 동물매개치료와 동물매개치료사 관련 링크 바로가기-> 2.동물매개치료사 자격요견 및 자격증 정보 동물매개활동 관련 링크 바로가기-> 1.반려동물 – 동물매개활동,동물의이로움 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의 정해진 기준에 따른 수의학적 관리 훈련, 동물복지적 기준을 충족하는 동물로서 평가에 합격한 인증된 동물만이 참여할 수 있다. -수의학적평가 -공격성평가 -사회성평가 -적합성평가 동물들은 신체적 불편함을 보조(장애인)하거나 상호작용을 통해서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은 다양한 환자 및 사람들의 치료과정에 함께 하게 된다. 또 치료 프로그램동안 상담자와 대상자의 라포형성을 돕는등 보조치유사로서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여준다. 잠깐! […]